처음에는 문제의 접근 방향을 후위순회처럼 생각했다. 어떤 x번째를 하기 위해서 그 이전것을 무조건 해결해야하는 방식.
틀리고 나서 문제를 다시 이해했는데, 깨달은 테스트 케이스부터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.
5 3 4 1 2 3 5 3내가 생각한 이 입력의 정답은
2 4 1 5 3이다.
1번보다 4번을 먼저 풀어야하고, 3번보다 2, 5번을 먼저 풀어야한다. 1번을 풀기 위해서 4번을 풀어야하는데, 같은 우선순위에서 4번보다는 2번이 쉽다. (둘 다 1개의 문제 앞에 있음)
2번을 풀고 4번을 풀면, 1번이 풀리고 남은 5번을 풀면 3번이 풀린다.
처음에 생각한 대로라면 4 1 2 5 3 이 나와야하는데, 이게 틀려서 위 생각으로 다시 풀었더니 맞았다.
위상정렬 도중에 indegree가 없는 정점을 선택할때마다 번호가 작은(문제 난이도가 낮은) 정점을 선택하게 하면 된다.
#include <bits/stdc++.h> using namespace std; void topological(int vertex, int edges){ vector<int> adj[vertex]; vector<int> indegree(vertex, 0); while(edges--){ int s, e; scanf("%d %d", &s, &e); adj[s-1].push_back(e-1); indegree[e-1] += 1; } priority_queue<int, vector<int>, greater<int>> q; for(int i=0; i<vertex; ++i){ if(indegree[i] == 0){ // 들어가는 간선이 없는 노드 (시작점) q.push(i); } } while(!q.empty()){ int node = q.top(); q.pop(); printf("%d ", node+1); for(int i=0; i<adj[node].size(); ++i){ int nextNode = adj[node][i]; indegree[nextNode] -= 1; if(indegree[nextNode] == 0) q.push(nextNode); } } } int main(){ int n, m; scanf("%d %d", &n, &m); topological(n, m); return 0;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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